7-35 인터페이스(interface)
프로그래밍 관점
- ★추상 메서드의 집합
-구현된 것이 전혀 없는 설계도. 껍데기(모든 멤버가 public)
-인터페이스 조상은 인터페이스만 가능(Object가 최고 조상 아님)
-다중상속 가능(추상 메서드는 충돌해도 문제 없음)
어디에쓰는가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추상 메서드를 완성하는것 -> 인터페이스 구현
일부만 구현하는 경우, 클래스 앞에 abstract를 붙여야함
Q.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공통점은?
-추상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미완성 설계도)
Q.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차이점은?
-인터페이스는 iv를 가질 수 없다.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다형성
-인터페이스도 구현 클래스의 부모? (엄밀히 말하자면 아니지만 거의 비슷하다)
-인터페이스 타입 매개변수는 인터페이스 구현한 클래스의 객체만 가능
interface Fightable {
void move(int x, int y);
void attack(Fightable f);
}
-> Fight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만 가능
-인터페이스를 메서드의 리턴타입으로 지정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의 장점
-두 대상(객체) 간의 '연결, 대화, 소통'을 돕는 '중간 역할'을 한다.
-선언(설계)와 구현을 분리시킬 수 있게 한다.
인터페이스의 장점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변경에 유리한 유연한 설계가 가능하다.
-표준화가 가능하다.
-서로 관계없는 클래스들을 관계를 맺어줄 수 있다.
디폴트 메서드와 static 메서드
-인터페이스에 디폴트 메서드, static메서드 추가 가능.(JDK 1.8부터)
-인터페이스에 새로운 메서드(추상 메서드)를 추가하기 어려움. 해결책으로서 디폴트 메서드가 나타남
-디폴트 메서드는 인스턴스 메서드(인터페이스 원칙 위반, 예외사항)
-디폴트 메서드가 기존의 메서드와 충돌할 때의 해결책
1. 여러 인터페이스의 디폴트 메서드 간의 충돌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에서 디폴트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해야 한다.
2. 디폴트 메서드와 조상 클래스의 메서드 간의 충돌
-조상클래스의 메서드가 상속되고, 디폴트 메서드는 무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