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Book)/핵심 데이터 모델링

2. 개념 모델링 - b. 개념 모델링

먹보 개발자 2024. 11. 6. 11:57

개념 모델링은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수립한 방향성에 맞게 전체적인 관점에서 개략적인 데이터 모델을 제시하는 단계이다. 모델링 대상인 업무영역(Business Domain)에 대해 전반적인 구조를 제시하고, 상위 수준의 데이터 구조를 설계하는 과정이다. 

 

개념 모델링 절차

주제영역 도출 → 주제영역 분류 및 정의 → 핵심 엔티티 정의 및 관계 정의

 

데이터 주제영역

주제영역은 기업이나 기관이 관리하는 데이터를 일관된 기준을 가지고 최상위 단계에서 분류한 데이터 집합이다.

 

주제영역 도출

주제영역은 업무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용어, 또는 업무지침서의 목차, 기업의 조직 및 팀 구성 등의 자료를 통
해 얻을 수 있고, 현행 시스템의 주제영역이나 테이블을 참고하여 파악할 수 있다

 

주제영역 분류

주제영역은 수평적인 측면에서 데이터 범위를 나눌 수 있고, 수직적으로는 계층을 나눌 수 있다.

범위를 나눌 때는 주제영역의 의미가 모호함 없이 명확해야 하고, 주제영역이 중복되지 않으면서 누락이 없어
야 한다.(MECE)

동일한 레벨의 주제를 정의할 때 비슷한 수준의 하위 주제영역을 갖도록 분류한다.
거래행위에 해당하는 중요(Main) 데이터 주제영역은 주제영역 내에 존재하는 엔티티 수가 비슷하도록 분류하
고, 주제영역 간의 엔티티 수가 크게 차이 난다면 다른 주제영역과 통합하거나 세분화하여 비슷한 수준의 엔티
티 개수를 유지하도록 주제영역을 조정한다.

 

주제영역 정의

주제 영역을 설명하고 해당하는 데이터 범위나 내용을 명확히 정의하는 과정

 

주제영역을 정의할 때 어려운 점

개념 부족, 의견 차이, 확신 부족, 오너쉽

 

핵심 엔티티 식별

  • 주제영역이 확정되면 최하위 데이터 주제영역별로 대표성을 갖는 핵심 엔티티를 도출하고 식별함
  • 모든 최하위 데이터 주제영역은 하나 이상의 핵심 엔티티를 포함해야 함
  • 주제영역을 대표하는 엔티티가 없다고 판단되면 과도하게 세분화한 것이기 때문에 타 주제영역과 통합
  • 핵심 데이터 주제영역에서 핵심 엔티티는 주제영역과 마찬가지로 업무 주체, 대상, 자원, 장소 등에 해당하는
    엔티티임. 고객 주제영역의 고객, 거래처, 신용평가, 채널 등
  • 업무 행위 해당하는 중요 데이터 주제영역에 속하는 핵심 엔티티는 계약, 주문, 입출금 등 업무 영역 내에서 상
    위 수준에 해당하는 엔티티이거나, 발주번호처럼 독립적인 식별자를 가지는 엔티티가 대상임
  • 핵심 엔티티를 얼마나 도출해야 하는지 정해진 것은 없지만 전반적인 데이터 구조와 관계를 파악할 수 있을 만
    큼 식별하는 것이 좋음
  • 현업을 포함한 이해관계자들과 의사소통할 때 업무를 누락 없이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가급적이면 주제영역
    간에 핵심 엔티티 수가 크게 차이 나지 않도록 해야 함

핵심 엔티티 식별자 및 속성 정의

  • 속성은 모두 도출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식별자 및 주요 속성을 도출하여 개념모델을 활용하는 사람이 이해
    할 수 있어야 함
  • 식별자는 엔티티 개념을 가장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속성으로 구성함
  • 상대방에게 개념을 쉽게 설명하려면 정규화(일반화) 된 형태보다 다소 중복되더라도 직관적인 형태가 나을 수
    도 있음